조선시대서민문화
배경 : 서당 교육의 보급, 서민의 경제적․신분적 지위 향상
서민들이 문화의 주체로 부상하면서 양반기득권층의 허구적이고 관념적인 형태로 풍자하면서 비판,
그림 - 풍속화와 민화가 유행, 진경산수화가 발달.
문학 - 서민들의 교육 기회가 확대, 한글 소설과 사설 시조 등
그림, 무속화, 민화 등 수없이 많은 종류의 회화가 펼쳐졌다. 특히 조선 후기에는 격조 높은 남종산수화와 이를 소화시켜 우리의 산천을 그린 진경산수화, 풍속화, 민화는 조선시대를 대표할 만한 높은 수준의 회화로 발전되었다.
그리고 이들은 사대부화가, 화원화가, 서민화가들의 그림으로 분류되
그림을 통해 당시 양반들의 못된 행실을 풍자했다.
그림자료를 통해 그 시대의 생활상을 추론,
현재 생활상과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이를 새롭게 표현
할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한다.
< 현대 드라마 동영상을 통한
옛날과 현재 생활상 비교 >
Ex) 매리는 외박중
현대 남녀들이 결혼에 대해
Ⅰ. 개요
오늘날 학문의 실용성에 대한 강박적 요구가 강화되면서 무엇인가라는 질문보다는 어떻게 하느냐는 질문이 더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사실 규명 자체보다 그것이 어떤 의의를 지니는가 하는 쪽으로 연구의 방향이 바뀌어 나가는 흐름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곁들인 그의 소설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커다란 삶의 위안과 감동을 주기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인상 깊었던 「문장」
“산골의 가을은 왜 이리 고적할까! 앞뒤 울타리에서 부수수 하고 떨잎은 진다. 바로 그것이 귀밑에서
(丹邱)와 농사옹 (農社翁)이라는 호를 즐겨 썼다.
표암 강세황의 나이 40세 무렵이고 단원이 대략 7,8세 때부터 명문 사대부인 강세황에게 나아가서 화업을 닦았던 것으로 보인다. 강세황을 스승으로 모신 만큼 근본적으로 강세황이 그림에 대해 갖고 있었던 견해가 김홍도에게 영향을 주었을 것이다.
그림의 화제로서 정리되겠는데 민화의 화제는 일반 동양화제(東洋畵題) 거의 전부를 포함하는 동시에 민화 고유의 화제를 추가시켜서 방대한 소재를 상징화시킨 것이다. 원시시대에 생긴 그림이 주술적인 기능을 가지고 시작되었다는 점을 먼저 살펴보았지만 그 맥을 이어서 결실된 조선시대의 생활
그림을 말하는 것이었다.
동양의 회화는 서양의 예술이 사실(寫實)로서 대변된다면 동양의 우주관과 그 사유구조를 근간으로 하여 생성된 예술이다. 다시 말하면 서양의 예술이 대상을 철저하게 객관적으로 파악하려는 과학적인 정신을 보여주는 반면에 동양의 예술은 외면보다 그 내면의 저인을 높
그림들의 훌륭한 자료들 덕이다.
이들 암각화를 살펴보면 그 속에 물고기, 참호랑이, 개호랑이, 거북 등의 동물이 뚜렷하게 보이는데 그 주술적인 상징성이나 민화풍의 그림솜씨는 조선시대말의 생활민화 속에서 보는 그림들과 일맥 직통함을 느끼게 된다.
기록상으로 가장 오래된 그림은 옛기록에